계속 어지러워요 라는 고민이 있다면 단순하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어지럼증은 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증상이 발현될 수 있으며 뇌나 귀의 문제가 될 확률이 높기때문에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갑자기 어지럼증 증상이 심해졌다거나 특정한 시간에만 어지럼증이 일어나게 된다면 이또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지러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살다보면 어지러운 증상은 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지러운 증상은 어떤 특정 질병의 시발점이 되기도 합니다. 단순하게 넘길 어지럼증이 있고 그렇지 않은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계속 어지러워요와 같은 지속적인 어지러움은 당연히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어지럼증은 단기간 영양이 결핍되어 일어날 수도 있고 피로의 누적이나 수면의 부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실 어지럼증은 자주 일어나게 된다면 특정 질환을 의심하기도 합니다. 현기증은 꽤 많은 질환으로 발생할 수 있기에 모두 열거하기는 어렵고 대표적으로 몇 개만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어지럽다면 정신적인 요인과 신체적인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신체적인 질환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빈혈 및 저혈압, 편두통, 뇌진탕, 일사병 등이 존재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더운날에는 덥고 시원한 공간의 경계가 뚜렷합니다.
너무 덥거나 너무 추운곳을 왕복하게 된다면 더위를 먹어서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무더운 한낮에 밭에 나가 일을 한다거나 육체적인 노동을 한다면 일사병의 위험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야외활동을 하는 이들은 더위에 장기간 노출이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한 계속 어지러워요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와 공황장애, 스트레스가 주 요인입니다. 공황장애는 사람이 많은 곳이나 밀폐된 곳에 가면 숨을 쉬지 못하는 통증을 느낀다거나 답답함, 식은땀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럴때는 가지고 있는 약을 빨리 섭취해서 상황을 이겨내야 하는데요. 자신이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꼭 약을 처방받아 해결하기 바랍니다.
자신의 의지만으로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불안감까지 함께 동반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어지러운 증상이 같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일어난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일어날 때 어지러운 증상이 있다면 빈혈이나 저혈압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젊은 여성들은 기립성 저혈압에 쉽게 노출이 되어 갑자기 블랙아웃이 되어 쓰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리의 힘이 풀리면서 정신을 놓을 것 같은 기분이 들고 그 상태로 기절을 하게 되는데요.
갑자기 일어나면서 혈액이 하단으로 쏠려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더운날에는 기립성 저혈압을 더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와함께 안구에도 혈액순환이 일어나 눈앞이 캄캄하게 느껴질 수 있어 혼자 외출을 한다면 더 조심해야 합니다. 기절하면서 머리를 부딪혀 2차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러한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일어나지 말고 그자리에 누워 주위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위에 도움을 요청할 사람이 없다면 바로 보호자나 지인들에게 전화하여 자신의 위치를 알리거나 119에 전화를 걸어 위급상황을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물을 자주 먹으면서 혈액순환이 신경을 쓰는 것이 좋고 흡연이나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도 특별하게 처방되는 약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이런 위험의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면 편한 신발을 신고 외출을 한다거나 너무 더운시간대는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에 좋은 음식들을 건강하게 챙겨먹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반대로 누우면 어지럽다고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귀에 이상이 생겨 이석증을 동반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귀의 내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는 몸의 평형감각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갑자기 고개를 들거나 내려놓을 때 심한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건강을 관리해 어지러움을 단순하게 생각하지 않길 바랍니다.